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회원동정  
회원동정

[책발간] 예술경영 조사방법론ㅣ최창현,박정배ㅣ박영사
사무국    (2018-12-07 10:09)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noname01.png

 

 

<목차>

 

제1장 사회과학의 성격 
1. 과학의 성격 
2. 사회과학의 특성 
3. 사회과학의 가정 

생각해 볼 문제 01 공연소비트렌드분석 
생각해 볼 문제 02 예술과 경영을 접목한 예술경영 Ⅰ 
생각해 볼 문제 03 예술과 경영을 접목한 예술경영 Ⅱ 

제2장 조사연구의 과정 
1. 조사연구의 정의 
2. 조사연구의 목적 
3. 조사연구의 과정 

생각해 볼 문제 01 과학적 연구의 절차대로 해보자 
생각해 볼 문제 02 영어를 잘하는 국가는 잘 사는 국가일까? 
생각해 볼 문제 03 예술경영속성에서 공연산업의 관객만족도 
제3장 이론과 이론의 구성요소 
1. 개념 
2. 변수 
3. 가설 
4. 이론 

생각해 볼 문제 01 예술경영의 필요성을 알아보자 
생각해 볼 문제 02 이론의 구성요소를 마인드맵으로 그려보자 
생각해 볼 문제 03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생각해 볼 문제 04 재정자립도와 축제비용의 상관관계 

제4장 측정과 척도 
1. 측정 
2. 신뢰도와 타당도 
3. 척도 

생각해 볼 문제 01 국력 개념의 측정 지표를 생각해보고 인터넷등에서 조사해보자 

제5장 표본조사 
1. 표본조사와 표본추출 
2. 표본조사의 장점 
3. 표본추출틀의 구성 
4. 표본추출법의 종류 
5. 표본크기 

생각해 볼 문제 01 예술경영에서 조사절차와 자료수집유형과 방법 
생각해 볼 문제 02 2020 문화예술트렌드 선정관련 연구조사의 예 
생각해 볼 문제 03 수요예측기법의 예 
생각해 볼 문제 04 체계적 추출법 실습 

제6장 자료수집방법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관찰법 
4. 실험법 
5. 문서연구법 
6. 사례연구법 

생각해 볼 문제 01 내국인 일반 방문객 수요예측 설문조사의 예 
생각해 볼 문제 02 한류 K-pop공연의 관람요인 설문조사의 예 
생각해 볼 문제 03 4장에서 살펴본 국력개념에 대한 2단계로 국력의 변수를 생각해보자 

부록
부록 1. 구글 설문조사 
부록 2. 응답률 높이기 위한 설문을 문항에 삽입하는 방법 
부록 3. 이 책에서 배운 모든 내용을 종합한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머리말>

 

 현대사회는 사회현상에 대한 끊임없는 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이해와 결정도 주관적이고 감정적이기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합리적이어야 한다. 조사방법은 이러한 요구에 가장 적합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조사방법은 어떤 사실 혹은 현상을 이해(understand)하고, 설명(describe)하며, 예측(forecast)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자료 혹은 수치의 개념을 활용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조사방법은 과학적 연구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며 도구이다. 조사방법을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계량분석학이 끊임없이 발달되고 있으며,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계량분석을 보다 간편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통계분석 패키지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계량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의 일반화 혹은 생활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그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과학적인 조사방법에 입각하지 못한 통계처리는 마치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만 나온다는 GIGO(Garbage In, Garbage Out)가 될 뿐이다.
 이 책은 예술경영 조사방법에 대한 보다 상세한 소개와 함께 조사방법 실무에 도움을 주려는 취지에서 집필되었다. 이 책은 수식없는 조사방법론을 쓴다는 취지하에 수식이 하나도 없이 집필하였으며, 모두 6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사회과학의 특징, 2장은 과학적 연구의 의미와 논리, 3장은 조사연구의 과정, 4장은 연구결과물인 이론이란 무엇인가?, 5장은 조사 대상의 추출, 그리고 6장은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특히 각 장의 뒤에 예술경영에 도움이 될 만한 생각해 볼 문제를 넣어 실제 예술경영 조사방법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 책이 예술경영 관련 조사방법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018년 12월

                               저자 최창현, 박정배

 

 

<저자 약력>

 

최창현(Choi, ChangHyeon)


뉴욕주립대 행정학 및 정책학 박사, 금강대 글로벌 융합학부 교수, 한국행정학회 부회장, 전 한국조직학회 회장, 문광부 컨텐츠 미래전략 포럼 연구위원
뉴욕주립대 록펠러 행정대학원 객원교수, RPI 테크노 경영대학원 초빙교수,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대학 초빙교수, 파고다 외국어학원 TOEIC 강사 역임
문화력으로서 한류이야기, 카오스경영, Introducing Public Administration: Made Simple for TOEIC, 조사방법론, 사회복지 조사방법론, 국력이란 무엇인가, 행복이 뭘까요?, 복잡계로 바라본 조직관리 등 40여 권의 저서, 공저 및 역서가 있고 국력요소 중 소프트파워로서의 문화경쟁력 비교분석 연구 등 논문 40여편이 있다.

이전글      없음